본문 바로가기
머니스토리의 사회돌아가는 얘기

민생회복 소비쿠폰(민생지원금) 어디서 쓸 수 있을까요? 신청방법, 사용처, 주의사항

by 명동거리 2025. 7. 7.
반응형

2025년 이재명정부가 들어서고 본격적으로 민생부양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일명 민생지원금을 15~55만원까지 지원하는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이전 재난지원금과는 다르게 이번에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한다는것을 알 수 있는 부분이

바로 사용처의 제한이 있다는 점입니다.

아마도 지역경제 회복과 소비를 증진시킨다는 메세지를 담고 있는것 같습니다.

 

오늘은 민생회복 소비쿠폰(민생지원금)의 신청방법, 사용처, 주의사항에 대해서 세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방법

 

신청 기간은 7월 21일(월) 오전 9시부터 9월12일(금) 오후 6시까지 입니다.

 

약 8주라는 긴 시간동안 접수가 가능하며 신청 방식은 크게 세가지로 나뉩니다.

지역사랑상품권, 신용-체크 카드, 선불카드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방법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주의 사항으로는 신청 첫 주에는 사람들이 몰릴 것을 대비해 출생년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하는 요일제가 시행된다는 점이에요.

예를 들어 월요일에는 출생년도 끝자리 1,6인 분들만 신청 가능,

화요일은 2,7인 분들, 수요일은 3,8 목요일은 4,9 금요일은 5,0 이렇게 신청 가능하고

주말에는 모두 신청이 가능합니다.

자신의 출생년도에 맞는 날을 잘 찾아서 신청하세요!

 


 

어디서 사용할 수 있나요?

 

가장 많이 받는 질문 중에 하나가 바로 어디서 쓸 수 있냐는 질문입니다. 

이번 민생지원금의 목표가 아무래도 지역경제 활성화이기 때문에 아무곳에서나 쓸 수가 없습니다.

지원금을 쓸 수 있는 곳은 신청자 주소지 관할 지역 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서울에서 지원금을 신청했다면 서울에서만 강원도에서 신청했다면 강원도에서만 사용 할수 있습니다.

 

사용처는 위에 사진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연 매출 30억 원 이하의 소상공인 매장으로 제한되지만 일반적인 전통시장, 동네마트, 식당, 의류점, 미용실, 안경점 등은 대부분은 사용 가능하지만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면세점, 배달앱, 온라인 쇼핑몰, 유흥업소, 사행업종 등에서는 사용 불가능 합니다.

예외적으로 하나로마트의 경우, 비슷한 동네마트가 없는 면 지역의 하나로마트에서는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사용 기한도 꼭 기억하세요!

 

민생지원금은 안 쓴다고 계속해서 가지고 있는 돈이 아니고 사용 기한이 있습니다.

이번 민생지원금은 1차와 2차로 나뉘어서 받게 되지만 사용기한은 25.11.30(일)까지 사용가능합니다.

사용기한이 약 4개월정도 되니 사용할 시간은 넉넉하네요.

사용하지 않은 잔액은 자동으로 국가 또는 지자체로 환수된다고 하니 꼭 기한안에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자!

작년 자영업자 폐업자가 100만이 넘었다는 기사를 어제 접했습니다.

그동안 민생에 관심이 없던 정부가 가고 민생에 관심이 많은 정부가 와서 그나마 다행이라 생각됩니다.

이 힘든 시기를 거치고 계신 자영업자분들에게 가뭄에 단비처럼 느껴지길 바랍니다.

모두 민생지원금을 신청해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한몫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